본문 바로가기
드럼

드럼 레슨 2강 리듬 연습 1 (악보 포함)

by #@※★ㅦ⅓3Ζ¼ⓓ 2023. 1. 12.

2023.01.08 - [드럼] - 초보 드러머의 드럼 강의 1강 (스틱 쥐기, 드럼 패드 치기)

지난 시간 복습

이전 시간에 드럼 스틱 쥐는 방법, 드럼 패드에 치는 법, 메트로늄 켜고 연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. 스틱을 쥘 때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만 잡는다는 느낌으로 패드의 중앙을 손목만으로 치는데 시작 템포는 60으로 연습하며 속도를 천천히 높여나가면 된다. 분명한 것은 빨리 드럼 앞에 앉는 것은 흥미는 높일 수 있겠지만 기초 없이 쌓아나가면 무너진다. 때문에 드럼 패드를 치는 것은 중요하다. 

 

오늘 배울 내용은 리듬

자 그럼 오늘은 패드가 아닌 드럼을 쳐보자! 오늘 강의를 위해서 악보를 준비했다. 직접 뮤직스코어로 제작했으며 1시간이 넘게 소요되었는데 잘 활용하길 바란다. 아래에 PDF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다.

 

위에 있는 악보는 드럼 악보인데 피아노 악보에 드럼 음표를 표기한 것으로 아래에 있는 음표는 킥베이스를 나타내고 위에 있는 음표는 스네어를 나타낸다. 박자는 4분에 4박자로 그 뜻은 한 마디 안에 네 박이 들어있다. 그래서 강사가 박수를 네 번 짝 짝 짝 짝 칠 때 한마디를 연주하면 된다. 첫 줄의 첫마디를 보면 4분 음표의 킥베이스가 네 번 있는 것으로 보아 4분 음표는 한 박자를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
 

악보이다. 4분음표, 8분음표 16분음표를 설명하기 위해 각 음표에 네모 박스를 빨간색으로 했다.
사분의 사박자 악보

 

4분 음표 = 한 박자

 그리고 윗줄에 스네어가 5개 표시되어 있는데 세 번째 음표와 네 번째 음표가 줄하나로 이어져있는데 8분 음표를 이은 것으로 두 개가 한 박자니까 반박자라는 것을 알 수 있다.

 

맨 마지막 마디에 3박자가 있고 컴마와 반박자가 있는 것으로 컴마는 반박자를 뜻하는 쉼표라는 것을 알 수 있다.

 

2번째 줄 첫마디의 끝에 두줄로 이어진 네 개의 음표가 한 박자라는 것으로 16분 음표는 반의 반박자라는 것을 알 수 있다.

 16분음표 = 반의 반박자

오늘은 리듬 첫날이기 때문에 첫 줄만 연습하고 16분 음표는 조금 더 드럼패드를 연습 후에 시작하면 된다. 주의할 점은 리듬 연습 또한 메트로늄을 켜고 연습해야 하며 습관이 되지 않는다면 합주 시 흥분으로 점차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. 그리고 연습 팁은 입으로 입으로 쿵 치 따 치 하며 카운트하는 연습 하면 좋다.

레슨2.pdf
0.04MB

댓글